프로토콜이란, 컴퓨터끼리 서로 통신하기위해 꼭 필요한 서로간의 통신규약 또는 통신 방식에 대한 약속으로 프로토콜이 같은 것끼리만 대화가 가능하다.
간단히 말하면 인터넷을 사용하는 컴퓨터 간의 언어라고 생각하면 된다.
프로토콜엔 대표적으로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Internet Protocol)와 IPX(Internetwork Packet Exchange), AppleTalk가 있다.
TCP/IP프로토콜은 간단하게 인터넷에서의 공용어라고만 생각해두자 워낙 광범위하고 공부 할 내용도 많기에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자세히 다루겠다. 컴퓨터에 TCP/IP가 셋팅되어있지 않으면 인터넷을 이용하지 못한다.
IPX은 노벨이란 회사에서 나온 네트웨어라는 파일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통신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 파일서버란 파일을 한 곳에 넣어두고 서로 공유하는 장비를 말하는데, 오늘날의 클라우드랑 비슷한 의미인거같다. 몇년전 까지만 해도 많이 사용하였지만 윈도우가 많이 보급됨에 따라 윈도우NT를 사용하여 요새는 많이 줄어들었다.
그리고 PC게임 중 하나인 스타크래프트에서 IPX방식을 사용하는데 멀티플레이에서 찾아보면 IPX Area network로 접속하여 같은 네트워크 상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하지만 외부 배틀넷 서버에 접속하여 게임을 하려면 TCP/IP로 접속하여야 한다. 그 이유는 배틀넷 서버 자체가 TCP/IP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Apple Talk은 맥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
이외에도 다른 프로토콜은 많지만, 대표적인 프로토콜 3개를 알아두면 좋을 것같다.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NIC(Network Interface Card),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랜 카드] (0) | 2016.04.25 |
---|---|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0) | 2016.04.23 |
OSI 7 Layer(계층) (0) | 2016.04.07 |
유니캐스트, 브로드캐스트, 멀티캐스트 (0) | 2016.04.07 |
Mac Address (0) | 2016.04.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