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ing/Git / / 2020. 9. 22. 21:14

GitHub란 ? (Github 사용법) - 1

서론

GitHub은 프로그래밍 할 때 꼭 사용하게 되는 서비스이다. 개발자들이 올린 소스코드가 엄청 많기 때문에 오픈소스의 성지라고 불리기도 한다.

 

나의 주 전공은 보안이다. 하지만 프로그래밍도 어느정도 하기 때문에 Github을 알고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공이 보안인지라 규모있는 개발 프로젝트를 해본 적이 없고 개발을 할 때에도 굳이 사용 할 필요성을 못느껴서 GitHub 아이디를 생성 해 놓고 계속 미루게 되었었다.

이번에 개발 공부도 본격적으로 하게 되었는데 GitHub의 필요성을 느껴서 공부하면서 포스팅 해본다.

 

 

GitHub란?

GitHub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위한 소스코드 관리 서비스이며 본래의 Git(분산 버전 관리 툴)을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자신의 코드를 공개하거나 다른 사람의 코드를 볼 수 있는 기능 외에 엄청난 많은 기능들이 존재한다.

 

 

GitHub - Repository란?(저장소)

 

Git의 저장소란 파일이나 폴더를 저장하는 곳이다. 파일을 변경 후 저장할 때 마다 이력별로 구분이 된다. (버전 별로?)

 

Git의 저장소에는 원격 저장소와 로컬 저장소 두가지 저장소가 존재한다.

 

원격 저장소 : 파일이 원격 저장소(Cloud) 서버에 관리 되며 여러 사람들이 함께 공유하기 위한 저장소이다.

 

로컬 저장소 : 내 PC에 파일이 저장되는 개인 전용 저장소이다. commit으로 저장을 관리하고 push로 원격 저장소로 올려 보낼 수 있다.

GitHub - Branch란?

Branch란 동일한 소스코드에서 각기 다른 작업을 할때 하나의 소스에 붙어서 작업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다. 

 

여러명이서 작업을 하게되면 내 코드를 수정하면서 다른 사람의 작업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Branch를 이용하게 되면 다른사람에게 영향을 주지않고 각자의 작업을 끝낸 뒤 Merge(병합) 시키면 깔끔히 정리 할 수 있다.

 

GitHub - Commit(커밋) 과 Push(push)란?

 

Commit : 로컬 저장소(repo)에 파일을 추가하거나 변경내용을 저장하는 명령이다. (작업 중 작업공간의 스냅샷, 변경이력이 남아서 downgrade 가능)

 

Push : 원격저장소에 로컬 저장소의 파일 추가/변경 내용 등을 update 하는 명령이다.

 

 

 

간단히 사용방법을 정리하자면, 

 

1. GitHub에 저장소 생성 

2. 파일의 생성 

3. 코드 작성/변경 내용을 로컬 저장소에 저장 (커밋)

4. 로컬 저장소를 원격 저장소에 저장 (푸시)

 

 

다음 포스팅은 직접 해보도록 하겠다.

'Programing > G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 다른 컴퓨터에서 push하는법  (1) 2020.10.10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